1929년 구두 기능공 집안 출신인 아메데오 테스토니가 피혁가공으로 유명한 볼로냐에서 작은 구두방을 열면서 시작됐다. 구두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2차 세계대전 당시 군화를 만들며 성장 발판을 마련했고, 이후 핸드백·벨트·지갑 다양한 가죽제품을 내놓으면서 토털 브랜드로 성장했다.

테스토니는 인지도는 높지만 광고에 매우 인색하다. ‘좋은 제품은 그 자체가 광고’라는 기업정신에서 비롯한 나름의 마케팅 방식이다.

오래 신어도 싫증 나지 않는 편안함과 단순하며 간결한 디자인이 테스토니의 전통. 그런 이유로 레이건 미국대통령, 루치아노 파바로티 세계적 명사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